본문 바로가기

국제 뉴스

중국 팬덤 규제로 BTS, 블랙핑크 비롯 우리 K팝도 타격받다

반응형

중국 팬덤 규제 내용

 

중국 당국이 연예인들의 '팬덤' 규제를 시작했습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팬덤 문화를 바로잡겠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중국 공산당 중앙 인터넷 안전정보화위원회 판공실이 8월 27일 ‘무질서한 팬덤에 대한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한 후 실시되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중국 최대 음악 플랫폼 텐센트 QQ뮤직은 한 계정이 같은 디지털 앨범, 싱글을 두 개 이상 구매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연예인 순위 발표 금지,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금지, ‘남자답지 않은’ 남성 연예인들의 활동 제재, 미성년자가 연예인을 위해 돈을 사용하는 행위 및 연예인 팬클럽들이 온라인에서 욕을 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국 방송을 관리 감독하는 광전총국은 불법을 저지르고 덕성을 상실한 사람을 배제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밝히면서 정치적인 입장이 부정확하고 당과 국가에 마음이 떠난 사람, 법이나 공공질서를 위반한 사람, 덕성과 미풍양속을 상실한 사람 등 방송 출연 금지 대상자 기준을 공개했습니다. 더불어 출연료 규정 위반, 이중 계약이나 탈세를 하는 것도 엄격히 제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열광_팬들
열광하는 팬들

                                                          

팬덤 규제 계기

 

이러한 연예인 및 그 팬덤에 대한 중국 당국의 규제는 지난 5월에 발생한 우유 사건 이후에 본격화되었습니다. 아이치이 아이돌 프로듀서 시리즈 ‘청춘유니3’의 투표 과정 중 자신이 좋아하는 멤버에게 투표하려면 메인 스폰서인 멍뉴의 우유를 구매해야 했습니다. 제품 한 개에 있는 QR 코드를 통해 멤버에게 투표를 하는 것인데, 극성팬들은 투표를 하기 위해 많은 제품들을 구입한 후 먹지도 않고 내용물을 버렸습니다. 이 수가 약 30만 병에 달했고, 일부는 제품을 대량 구매한 후 우유를 대신 버려주는 사람을 고용하기도 했습니다. 이 일이 알려지면서, 해당 프로그램은 제작이 중단되었습니다. 

 

이 뿐 아니라, 7월에는 엑소 출신의 가스 크리스 우가 미성년자를 포함한 연예인 지망생, 일반 여성을 여러 명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받았는데, 그의 일부 극성팬들이 크리스를 체포한 경찰서 앞에서 석방 시위를 벌이고 그의 탈출을 돕겠다고 하는 비밀 단체 대화방의 대화가 공개되면서 중국의 소셜미디어인 웨이보에서 크리스와 그의 소속사 공식 계정, 팬 페이지 계정이 모두 폐쇄되었습니다. 다음 8월부터는 연예인 및 기획사에 대한 검열이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문제 연예인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가 온라인에서 모두 사라졌습니다.

 

 

K팝에 주는 타격

문제는 중국 정보의 삼엄한 규제가 우리 K팝 아이돌과 팬덤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 9월 6일에 중국 매체에 의하면, 웨이보는 비이성적으로 스타를 추종하고 응원하는 내용을 퍼뜨렸다는 이유를 들어 방탄소년단, 엑소, 블랙핑크, NCT 일부 멤버의 팬클럽과 아이유, 레드벨벳, 슬기, 태연 등의 팬클럽 웨이보 계정을 30일간 정지 조치하였습니다. 방탄소년단 지민의 팬클럽 계정도 60일 간 정지되었는데, 지민의 생일을 맞아 4월부터 모금을 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축하 이벤트를 위해 돈을 모았는데 모금 시작 3분 만에 100만 위안(약 1억 8천만 원)이, 1시간이 지나서는 230만 위안(약 4억 2천만 원)이 모금되었습니다. 지민의 팬클럽은 한 항공사와 계약을 하고 비행기 기체, 티켓, 종이컵 등에 지민의 사진을 게재하려고 했는 데 이것이 중국 당국의 심기를 건드렸습니다. 

 

팬덤 규제를 촉발한 정풍운동

 

이러한 규제는 비단 연예 문화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현재 시진핑 주석은 공산당의 영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사회 전반에 대한 강력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른바 ‘정풍운동’이라고 하는 데, 이는 1940년대에 중국 공산당이 당내의 잘못된 풍조를 바로잡겠다는 목적으로 펼친 정치운동입니다. 이는 1960년대에 사회주의적이지 않다고 여겨지는 모든 문화유산과 관습을 없애버린 ‘문화대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런 정풍 운동으로 촉발된 중국 팬덤 규제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우리 K팝에는 어떤 큰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사실 중국 시장은 언제 강력한 규제가 시행될지 한 치 앞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 K팝 산업은 중국보다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다각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아이돌 그룹에 중국 시장을 위해 중국 멤버를 영입하는 것도 득보다는 실이 많아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