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화이자와 모더나 공통점 및 차이점

반응형

한국에서는 8월 26일부터 8월 29일까지는 지역에 관계없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고 하네요. 대상자별 백신 종류는 백신 공급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고 그다음 주부터는 주 단위로 알려드린다고 합니다. 앞으로 모더나 백신 공급 일정과 당일 접종기관의 상황이 어떤지에 따라서도 백신 종류가 바뀔 수 있습니다. 다행인 것은 루마니아가 정부가 우리 정부와 백신과 의료 기기를 교환하는 협의에 나섰다는 겁니다. 논란이 좀 있지만 아무튼 루마니아에서 모더나 백신이 대량 들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백신 공급에 그나마 숨통이 트이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그런데 루마니아는 이렇게 다른 나라와 교환할 백신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왜 충분한 백신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지 정말 안타깝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를 주로 접종하고 있는데요, mRNA백신인 화이저와 모더나 백신이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또 차이점은 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차이점은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mRNA 백신이란 기존의 백신과 다른 새로운 유형의 백신으로, 우리 몸에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단백질, 단백질 조각을 만드는 법을 세포에게 가르쳐주어 이후에 심각하게 질병을 앓지 않게 도와줍니다

mRNA 백신 

                                                     

  화이자 모더나
접종 대상 만 12세 이상(미국에서는 이미 많은 아이들이 접종받았습니다)
/ 만 5~11세 어린이에 대한 테스트가 진행중
만 18세 이상
/미국에서도 아직 아이들에게 접종하고 있지 않고 있음. 하지만 만 12세의 아이들에게 강한 항체가 생긴다고 제약사에서는 말하고 있음 / 만 5~11세에 대한 테스트 진행 중
투약 2회, 1회 접종 후 3주 후 2차 접종
/2회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효력이 있음 (미국에서는 9월부터 3차 접종이 시작됩니다.)
2회, 1회 접종 후 28일 후 2차 접종
/ 2회 접종 후 2회가 지나야 효력이 있음
부작용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
접종 부위가 빨개지거나 부어오름(대게 하루나 이틀 후에 없어짐)
드문 경우로 아나필락시스(과민증) 초래 ->이때문에 백신 접종 후 15분 간 접종 장소에서 이상유무 관찰 해야 함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
접종 부위가 빨개지거나 부어오름(대게 하루나 이틀 후에 없어짐)
드문 경우로 아나필락시스(과민증) 초래 ->이때문에 백신 접종 후 15분 간 접종 장소에서 이상유무 관찰 해야 함
3만명 중 필러시술을 받은 2명에게 얼굴이 부어오르는 부작용이 있었으나 사례가 극소수이고, 쉽게 치료 가능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경고 사항 아주 드믈게 젊은 사람들에게 심근염, 심낭염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
->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나아짐
아주 드믈게 젊은 사람들에게 심근염, 심낭염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
->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나아짐
작용 방법 mRNA 백신으로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스스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우리 몸에 바이러스 유전자 정보가 있는 mRNA를 주입함 mRNA 백신으로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스스로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우리 몸에 바이러스 유전자 정보가 있는 mRNA를 주입함
효과 코로나 19에 95% 이상 효과
알파와 베타 변이에는 95% 이상의 효과가 있으나 델타 변이에 대해 88%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하나 이스라엘의 사례를 보면 효과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

코로나 19에 90%이상 효과
모더나는 자사 백신이 알파, 베타, 델타, 에타, 카파 변이에 효과가 있다고 했으나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 (화이자와 비슷한 정도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임)
접종량 및 방법 희석된 백신 0.3㎖, 근육주사 0.5㎖, 근육주사
유통 -90℃∼-60℃(6개월)2∼8℃(5일) 2~8℃(30일)

*아나필락시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온몸에 급격하게 나타나서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벌, 개미에 쏘이거나, 음식물, 약, 주사제를 맞은 후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코막힘, 재채기, 호흡곤란,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짐, 가슴통증, 쇼크, 저혈압, 심장마비, 실신, 의식저하,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으로 다양합니다.

 

종합: 

공통점- 모두 mRNA 백신으로 2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2회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백신 효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백신 접종 후 2주까지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두 백신 모두 오한, 두통, 근육통, 피로, 접종 부위가 빨개지거나 부어오르는(대게 하루나 이틀 후에 없어짐) 증상이 있습니다. 

 

드문 경우로 두 백신 모두 아나필락시스(과민증) 초래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백신 접종 후 15분 간 접종 장소에서 이상 유무 관찰해야 합니다. 이전에 아나필락시스를 겪으셨던 분들은 백신 접종을 권하지 않습니다.

 

또한 젊은 사람들에게 심근염, 심낭염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지만 대부분 인위적인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상태가 호전됩니다.

 

코로나 19에는 90% 이상의 효과가 있지만 현재 대세 종이 되고 있는 델타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는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화이자 3차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차이점- 접종 대상이 화이자가 만 12세 이상, 모더나가 만 18세 이상으로, 만 12세 이상의 어린이, 청소년들은 화이자 대상자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고3 수험생들 이외에 아직까지 청소년들이 백신을 맞는 것은 요원해 보이네요. 하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몇 달 전부터 만 12세 이상 아이들이 접종을 받기 시작했고 이번 가을에는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도 접종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에서는 아이들이 코로나 때문에 학교에 가지 못하면 정신적, 신체적인 면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한다고 보기 때문에 아이들의 등교가 가능하게 하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열심히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이 백신을 맞았을 때 안전한가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화이자는 1회 접종 후 3주가 지나면 2차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1차 접종 후 28일이 지나야 2차를 맞을 수 있는 모더나보다 화이자가 2회 접종을 빨리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혹시 필러 시술을 받으신 분들은 모더나보다는 화이자를 권해드립니다.(선택이 된다면요.) 하지만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필러 시술받은 부위가 부어오르는 부작용은 아주 드물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백신 효과는 화이자가 조금 더 좋은 거 같은데 큰 차이는 아니네요. 주사량은 모더나가 조금 더 많습니다.

 

화이자의 경우 영하 90도에서 영하 60도 사이 6개월 유통이 가능하고, 2~8도에서는 온도에서 5일 정도 효능이 유지됩니다. 모더나 백신은 영하 25도에서 영하 15도에서 7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2도에서 8도에서 30일간 유통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제가 있는 곳(메사추세츠, 브룩라인)에서는 사람들이 화이자 접종을 많이 했습니다. 제가 들은 바로는 화이자와 모더나가 생기는 부작용 증상은 비슷하지만, 모더나를 접종했을 때 그 부작용의 강도가 좀 센 거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 들은 한국 뉴스에 따르면, 1차 접종 후 근육통 외 심한 증상을 겪는 분들은 코로나에 이미 감염된 적이 있을 거라고 합니다. 화이자, 모더나를 맞았을 때 2차 부작용이 더 큰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접종 후 증상이 경미하다고 해서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니 안심하세요. 나이가 든 분일수록 부작용이 약하더라고요. 

 

저의 가족 중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많은 분들이 많은데, 이 백신은 효과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 되네요. 아무래도 아스트라제네카 보다는 화이자나 모더나를 맞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화이자가 가장 나은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백신이 모자라 선택을 할 수 없는 것 같아 많이 안타깝네요. 

 

가끔 뉴스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분들이 있어 무섭기도 하고 걱정도 많이 되실 텐데요. 대부분의 경우 이상이 없으니 접종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접종 후 휴식을 취하시면서 이상 반응은 없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아직 안 맞으신 분들을 위해 백신 접종 후 주의 사항 다시 한번 정리해드릴게요.

 

코로나 백신 접종 시 주의사항

-백신 접종 이틀 전부터는 술을 삼가시고 진통소염제의 복용을 피하셔야 합니다.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열이 37.5도 이상이거나 컨디션이 너무 안 좋으시면 접종을 미루는 게 좋습니다. 

-미리 약을 드시지 마시고, 백신 접종 후 열이 나거나 몸살이 나면 타이레놀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드세요.

-접종 당일에는 목욕이나 과도한 운동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충분한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접종 후 3일 후에도 39도 고열이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접종 부위에 피가 나거나 멍이 크게 들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아직 1차를 안 맞으신 분들도 많은데 미국에서는 3차 부스터 샷까지 맞아야 한다고 하고 있고, 정말 심란하네요. 예전의 세상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것일까요. 아이들이 마스크 없이 뛰어다니고 서로 가까이서 재잘재잘되며 놀던 그때가 그립네요. 어른들도 말할 것 없고요.  그런 날이 올 때까지 모두들 조심하시고 건강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