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알아봅니다.

반응형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초래하는 정신질환으로, 인종이나 남녀 구분 없이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생각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주로 10대 후반에서 20대에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음에서 조현병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괴로워하는_사람
괴로워하는 사람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은 환경, 유전,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난다고 여겨집니다. 과거에는 조현병을 심리적인 질병으로 보았지만, 지금은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의 신경전달 과정에 이상에 생겨서 초래됩니다. 이 도파민이 활성화되어 망상, 환청, 사고의 혼란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세로토닌 등 여러 가지 신경 생화학적 변화가 복합적인 반응을 일으며 조현병을 초래한다고 생각됩니다. 

 

조현병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어서, 가족에게서 유전되는 경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보통 사람이 조현병이 걸릴 확률은 1%정도이지만, 부모나 형제, 자매 중 누군가가 조형병 환자일 경우 발병률이 5~10%가 됩니다. 부모 모두 조현병 환자일 경우 자녀가 조현병에 걸린 확률은 40%나 됩니다. 하지만 100% 조현병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며, 가족 중 조현병 환자가 없더라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 자체가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조현병에 쉽게 걸릴 수 있는 소인이 유전 되는데, 여기에 환경적인 요인이 합쳐져 조현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의 주요 증상으로는 망상, 환청, 횡설수설하는 행동, 감정이 메말라지고 대인관계를 기피하는 등의 증상이 그 특징입니다. 

  • 망상: 주위의 모든 일을 자신과 연결시켜서 생각하는 관계 망상, 누군가가 항상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피해망상, 자신의 모든 생각 행동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다른 사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여기는 조종 망상, 자신이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종교 망상 등을 겪습니다.
  • 환청: 가장 흔한 증상으로, 보통 환청의 내용은 환자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지시하거나 환자의 행동을 비평하는 내용, 사람들끼리의 대화입니다. 이런 환청과 대화를 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 횡설수설하기: 조현병 환자는 혼자만의 생각 속에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고,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갑자기 엉뚱한 이야기를 꺼내거나 집중을 못합니다. 
  • 감정이 메마르고 대인 기피: 감정 표현이 없거나 일반적인 정상적 감정표현을 하지 못하고 무표정해집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대화가 되지 않고 공감을 못하면서 대인 기피 현상이 발생합니다.

조현병이 악화되어서 환청이 심해지면 피해망상 또한 악화되고, 이것이 신체적인 통증으로도 나타납니다. 이러한 상태가 장기화되면 자해를 하거나 다른 사람을 해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현병 치료

조현병 환자는 스스로가 자신이 이상하다는 것을 인지할 수 없기 때문에 치료에 있어 가족의 도움이 무척 중요합니다. 

 

  • 약물치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조현병 환자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도와줍니다. 조현병 치료약은 의존성이 없는 약물로 조현병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제입니다. 급성기에는 약물 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약물을 통해 증상의 상당 부분이 좋아집니다.
  • 정신치료: 개인 정신 치료를 통해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를 전문의와 나누고 시급한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전문의는 환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망상을 교정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가족 치료를 통해 가족들의 조현병에 대한 이해를 높여 환자를 잘 지지해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이 외에도 집단 치료를 통해 다른 환자들과의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환자의 대인관계 및 행동을 수정합니다. 
  • 입원 치료: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일관성 있게 약물 치료를 하며, 환자가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조현병(정신분열증)은 환자 본인에게 정말 감당하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분명히 자기에게 들리는 소리나 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 하니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생명의 위협까지 느끼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요. 가족의 어려움 또한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 같네요. 조현병 환자에 대한 가족과 사회의 지지가 든든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현병이 100명 중에 1명 꼴로 발병한다니 생각보다 확률이 높아서 놀랐습니다. 조현병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도움을 주고 해결해 나가야할 문제로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